“미세플라스틱, 남성 ‘이것’ 저하”…페트병 소재 연구 결과 충격

사진 pixabay

페트병 음료 속 미세플라스틱을 장기간 섭취했을 경우 남성의 생식 발달을 저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국립부경대학교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식품영양학과 정승진·박수례 박사과정생과 류보미·이승준 교수 연구팀 논문이 세계적 학술지인 ‘Advanced Science’ 1월호에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연구팀은 유아기 쥐 모델에 29주간 매주 미세플라스틱을 섭취시켰다. 이 과정에서 고환과 부고환 조직의 미세구조,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 정자 농도 및 운동성, 리보핵산(RNA) 전사체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한 쥐의 정자 농도와 운동성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정자 생산과 성숙 역시 동시다발적으로 저해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전사체 분석을 통해 미세플라스틱의 지속적인 섭취가 남성 호르몬과 감수분열 관련 유전자 발현을 전반적으로 억제하는 분자 기전을 규명했다”며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장기 노출이 생식 기능 저하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페트병 소재가 장기적으로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데 의미가 있다”며 “미세플라스틱이 생식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정밀하게 규명하고 환경 및 보건 정책 개선에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오뚜기 함태호재단과 국립부경대 신진연구자 도전 지원 사업,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공동연구 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현예슬 기자 hyeon.yeseul@joongang.co.kr

강남제이에스병원 ㅣ무릎재활 스트레칭

https://www.youtube.com/watch?v=Gx-6yQuQSUA 본 영상은 제대혈 줄기세포 이식술을 받으신 환자분들의 재활 운동을 목적으로 제작 되었습니다만, 가장 기본적인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어 무릎 질환이 없으신 분들께서도 쉽게 집에서 따라하실...

강남제이에스병원 | 무릎 수술 후 필수 재활운동

https://www.youtube.com/watch?v=vI6jBOpwiIY 간단히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재활운동 영상 입니다. 무릎 수술 후 재활운동 필수 입니다. 따라해 보시고 무릎 건강을 되찾으세요. 강남제이에스병원 http://www.gnjshospital.com/ 카카오톡채널 https://pf.kakao.com/_xnHHbT

연세안마취통증의학과 홍보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E0OwajqcD0 1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연세안마취통증의학과 입니다. 최고의 의료시스템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진료를 합니다. 경기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511 유림빌딩 3층(역곡역 남부) 연세안마취통증의학과의원: https://yonseian-pain.com/ 카카오톡: https://pf.kakao.com/_xjNabK

강남제이에스병원 홍보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YhTAp4Wlto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강남제이에스병원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주치의 출신의 의료진이 진료하는 정형외과 병원입니다. 강남제이에스병원 무릎 관절 치료의 선두주자! 줄기세포 치료, 스포츠 부상 전문 치료 강남제이에스병원 http://www.gnjshospital.com/ 카카오톡채널 https://pf.kakao.com/_xnHHb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