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 키우는 고통, 퇴행성관절염…관절 건강 지키려면?

비만 인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2023년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 성인 비만 율이 37.2%로 나타났으며, 비만 현황을 살펴보면 2022년 기준, 전 세계에서 10억 명 이상이 비만 상태이며, 과체중까지 포함할 경우에는 약 30억 명이 과체중 또는 비만 상태에 해당된다. 그리고, 2035년에는 비만 성인 수는 15억 3천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심각한 공중보건 위기로 간주 된다.
 
비만은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특히, 증가한 몸무게가 관절에 대한 부하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가해, 관절의 마모를 빠르게 진행시켜 관절 염증 발생 위험을 증가 키는데, 비만 환자 중 약 51%가 골관절염을 동반하고 있으며, 이는 비만과 관련된 합병증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비만 환자의 경우, 증가된 체중이 관절에 직접적인 압력을 증가시키고, 지방 조직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가 증가되어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유도하고 통증을 악화시킨다. 그리고, 비만으로 인해 운동 부족으로 근육이 악화되면서 관절염이 심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된다.
 
퇴행성 관절염은 뼈와 연골이 마모되거나 부서져 관절의 운동을 제한하는 만성질환이다. 노인분 들이 가장 많이 고통받는 질환 중 하나인데, 관절 통증, 운동 제한, 관절 변형, 근육 악화 등이 나타나게 된다.

증상 초기에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 등의 치료가 필요하며, 그 후에는 인공관절 등의 수술 방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본원에서 많은 환자들이 받고 있는 줄기세포 수술 역시 좋은 선택지 중 하나로 각광 받고 많은 이들이 찾는 다양한 이유 중 하나로 바로 비만이다.

본원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한 무릎 퇴행성관절염 치료 환자들의 수술적 인바디 검사 등 여러 검사를 진행하는 가장 이유가 바로 여기서라고 볼 수 있다. 그 결과를 배경으로 관절염 수술 이후에는 다시 재발되지 않게 하기 위한 치료 계획 수립 중 한 영역이 바로 비만의 개선이다.  

운동은 건강한 신체와 근육 유지에 필수적이지만, 운동만으로는 큰 체중 감량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절염 환자에서는 특히 다이어트를 통해 섭취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 운동보다 체중 감량에 직접적이고 빠른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골관절염 환자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삭센다 위고비와 같은 비만 치료제를 통해 체중을 감량한 후에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도 훨씬 편해지고 운동이 쉬워져 더욱 효과적이다. 이와 같이 체중 감량의 시작은 일단 음식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우선이며, 운동은 체력 향상, 관절 보호, 심혈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지만, 음식 조절 없이 체중 감량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것을 꼭 이해해야 한다.

골관절염 환자에서는 5-10%의 체중 감량만으로도 무릎 통중이 감소하고, 관절 기능이 개선될 수 있고, 그 후 걷기, 수영과 같은 저강도 유산소 운동과 함께 스트레칭등을 통한 유연성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항상 체중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최근에는 50대 이상 중장년, 노년층을 위협하는 퇴행성 관절염이 높은 비만율때문에 젋은 연령층까지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적극적인 비만 치료를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후 의료진과 충분한 의료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방향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제이에스병원: http://www.gnjshospital.com/ 
강남제이에스병원 김동원 원장

[의료특집] 리프팅의 정석을 세우다… 엘리트성형외과 이영진 대표원장의 ‘동안 리더십’

국내 미용 성형 분야에서 ‘리프팅’이라는 키워드를 떠올릴 때 빠지지 않는 이름이 있다. 바로 엘리트성형외과의 이영진 대표원장이다.‘자연스럽게 젊어지는 시술’, ‘과하지 않은 아름다움’을 추구해온 그는, 전국은...

수면습관 달라지면, 삶도 달라져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도시, 언제든 커피 한 잔이 가능한 시대. 그만큼 우리의 밤은 짧아지고, 수면은 점점 얕아지고 있습니다. 진료실에서 자주 듣는 말 중 하나는...

통증 치료, 저비용에 만족도 높아 미국서 많이 찾아

통증의학과 전문의 포진 대학병원 수준 빠른 치료 미국·캐나다서 환자 방문 검증된 시술로 효과 좋아 한국 연세 안 마취통증의학과는 올해로 개원 16주년을 맞은 통증 전문 병원입니다. “그 병원, 그렇게 오래...

신속·정확·저렴, 한국 의료관광 인기

미국의 복잡한 진료 체계와 고비용 의료비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한국 등 최신 의료기술을 갖춘 국가로 향하는 ‘의료관광’이 미국인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