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교포 한국서 건강보험 혜택 받으려면?

재미교포를 포함한 재외국민들이 한국 체류 시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할까? 최근 의료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거나 장기 거주하는 재미교포들이 증가하면서 건강보험 가입 절차와 혜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먼저 대한민국 국적을 유지한 재외국민은 국내 체류 기간이 183일(약 6개월)을 넘을 경우 건강보험 가입이 의무화된다. 2019년 7월부터 시행된 이 제도는 국내 장기 체류 외국인과 재외국민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 유학생이나 F-4 재외동포 비자를 소지한 경우에는 입국 직후 즉시 건강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건강보험 가입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역 지사를 방문해 가입 신청을 하면 된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재외국민 등록부등본 또는 여권 사본, 국내 거소신고증, 국내 거주지 입증 서류(임대차 계약서 등)다.

가입 이후 보험료는 소득 및 재산에 따라 결정되며, 국내에 소득이나 재산이 없더라도 최소 보험료가 부과된다. 2024년 기준으로 최소 월 보험료는 약 15만원 이상이다. 보험료는 국내 은행 계좌를 통한 자동이체나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이렇게 가입된 재외국민은 한국 내 병원이나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한국 국민과 동일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진료비 본인부담률은 보통 30% 수준으로, 건강검진과 국가 암 검진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단기 체류의 경우에는 건강보험 가입이 필수가 아니므로, 민간 여행자보험이나 의료관광 보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해외 체류 기간에는 보험 가입을 일시 정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출입국 기록을 제출하면 일시정지 상태가 되며, 한국 재입국 시 다시 활성화된다.

구분주요 내용
가입 자격한국 국적 보유 재외국민으로 국내 183일 이상 체류 시
가입 방법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신청 (거소신고증, 여권 등 지참)
보험료 납부지역가입자 기준 최소 월 약 15만원 이상(2024년 기준)
혜택국내 국민과 동일 의료혜택 (본인부담금 약 30%)
주의점단기 체류 시 해외여행자보험이 유리할 수 있음

자세한 안내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해외 +82-33-811-2000)나 홈페이지(www.nhis.or.kr)를 통해 받을 수 있다.

박 영 기자 / 미주중앙일보 코리아헬스트립닷컴

[강남제이에스병원] 줄기세포 연골 재생 치료 LA 1:1 무료 상담회

남가주 한인 관심 집중1월 23 LA·24일 풀러턴 계단을 오르내릴 때마다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고, 걷는 것조차 부담스러워지는 무릎 관절염은 중.장년층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대표적 질환이다....

미주 한인들 의료관광 더 편해진다…미주중앙ㆍ강남구 업무협약 

미주중앙ㆍ강남구의료관광협회 업무협약 글로벌 교류 확대, 최고의 의료 정보 제공  미주중앙일보(대표 남윤호)와 강남구의료관광협회(회장 조정연)가 한인들의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와 편의성 강화를 위해 협력에 나섰다. 양 기관은 의료관광 글로벌 교류...

강남, K-메디컬 허브로 부상…외국인 의료관광객 37% 선택

치료부터 힐링까지 원스톱 서비스외국인 환자의 든든한 가이드 서울을 찾는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약 37%가 강남을 선택할 만큼, 강남구는 명실상부한 'K-메디컬 허브'로 자리 잡았다. 강남구는 세계적 수준의...

자고 일어 나니 새 이빨이 생긴사건

‘치과는 너무 무서워요.’ 수면 임플란트로 공포증 극복 연세힐치과 “환자 심리부담 줄이는 맞춤 치료로 만족도 높여” ‘치과는 너무 무서워요.’ 수면 임플란트로 공포증 극복 연세힐치과 “환자 심리부담 줄이는 맞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