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준섭 원장 건강칼럼] 관절염에 독, 잘못된 무릎 건강 상식

유튜브 및 SNS 등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요즘 시대는 정보의 홍수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튜브에서 무릎관절만 검색해도 정말 방대한 자료들이 노출되고 손쉽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간과하면 안 되는 올바른 정보를 독자에게 정확하게 알려드리고자 한다.  

100세 시대가 되면서 많은 사람이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산행이나 레포츠 활동 중 관절 및 허리 등에 경미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를 누구나 한번은 겪어 보았을 것이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보통 자연스럽게 치료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관절통증 62%가 무릎 통증

다른 관절과 다르게 무릎은 관절통증을 가장 많이 호소하는 관절 중 하나이다. 정강이뼈(경골)과허벅지뼈(대퇴골), 슬개골로 이루어진 무릎 관절은 걷기, 앉기, 뛰기 등 가장 많은 운동량을 가지고 있는 관절 중 하나이다. 가장 불안정한 구조물이기도 하기에 인대와 큰 근육이 안정성에 많은 관여를 하고 있다. 많이 사용하는 만큼 많은 손상이 유발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그 손상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운동을 해서 근육을 강화해 관절염 및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일부 환자들은 돌이킬 수 없는 길로 들어서게 된다.

잘못된 운동은 관절 손상

무릎 통증이 시작되면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단과 의료상담이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 소셜미디어(SNS)과 유튜브 등 얻은 정보를 배경으로 무리한 운동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다. 근육 강화에 좋다고 매일 아파트 계단 오르기, 자전거 운동 등 무리한 반복을 하거나 집에서 흔하게 할 수 있는 스쿼트 동작을 무리하게 반복하는 분들 역시 볼 수 있다.  

이 모든 운동 동작은 ‘아주 건강한 무릎’이라는 조건이 선행되어야 한다. 만약 무릎 구조물의 작은 손상이 있거나 연골 등에 작은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무리한 운동을 진행하면 손상 부위를 더 키우고 조기의 관절염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본원에서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 재생술을 통해 관절염 치료를 한 젊은 연령의 환자들 사례가 있다. 이들 중 무리한 산행과 운동 이후 보강운동 및 잘못된 운동 과정에서 증상을 악화시킨 사례를 많다. 또한 본인의 집이 9층인데 매일 9층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집에서 2시간 이상 사이클을 탄다는 환자도 볼 수 있었다.

전문의 진단  중요

무릎의 구조물과 내부 구조물의 손상 정도는 사람마다 각기 다를 수밖에 없다. 그에 따른 운동 방법 역시 달라야 한다.

만약 손상이 있다면 손상된 부분을 치료 후 운동을 해야 한다. 하지 정렬의 상태와 슬개골의 상태에 따라서 피해야 할 근력운동 방법과 권장되어야 할 운동 방법이 따로 있다.  

예를 들면 누군가에게는 스쿼트가 독이 될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근육 강화에 좋은 운동이 될 수 있다. 먼저 전문의에게 내 무릎의 손상 정도와 무릎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자. 본인에게 맞는 운동방법을 권유받은 후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운동 방법이다.  

송준섭 대표원장 / 강남제이에스병원

▶문의: 82-2-533-3600 

강남제이에스병원, 무릎 연골재생 복원수술 3000례 돌파

‘2002 월드컵 영웅’ 거스 히딩크에서 시작된 기적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로 한국 축구의 역사를 새로 쓴 거스 히딩크 감독이 한국 의료사에서도 상징적인 첫 사례의...

[강남제이에스병원] 줄기세포 연골 재생 치료 LA 1:1 무료 상담회

남가주 한인 관심 집중1월 23 LA·24일 풀러턴 계단을 오르내릴 때마다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고, 걷는 것조차 부담스러워지는 무릎 관절염은 중.장년층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대표적 질환이다....

미주 한인들 의료관광 더 편해진다…미주중앙ㆍ강남구 업무협약 

미주중앙ㆍ강남구의료관광협회 업무협약 글로벌 교류 확대, 최고의 의료 정보 제공  미주중앙일보(대표 남윤호)와 강남구의료관광협회(회장 조정연)가 한인들의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와 편의성 강화를 위해 협력에 나섰다. 양 기관은 의료관광 글로벌 교류...

강남, K-메디컬 허브로 부상…외국인 의료관광객 37% 선택

치료부터 힐링까지 원스톱 서비스외국인 환자의 든든한 가이드 서울을 찾는 외국인 의료관광객의 약 37%가 강남을 선택할 만큼, 강남구는 명실상부한 'K-메디컬 허브'로 자리 잡았다. 강남구는 세계적 수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