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교포 한국서 건강보험 혜택 받으려면?

재미교포를 포함한 재외국민들이 한국 체류 시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할까? 최근 의료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거나 장기 거주하는 재미교포들이 증가하면서 건강보험 가입 절차와 혜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먼저 대한민국 국적을 유지한 재외국민은 국내 체류 기간이 183일(약 6개월)을 넘을 경우 건강보험 가입이 의무화된다. 2019년 7월부터 시행된 이 제도는 국내 장기 체류 외국인과 재외국민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 유학생이나 F-4 재외동포 비자를 소지한 경우에는 입국 직후 즉시 건강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건강보험 가입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지역 지사를 방문해 가입 신청을 하면 된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재외국민 등록부등본 또는 여권 사본, 국내 거소신고증, 국내 거주지 입증 서류(임대차 계약서 등)다.

가입 이후 보험료는 소득 및 재산에 따라 결정되며, 국내에 소득이나 재산이 없더라도 최소 보험료가 부과된다. 2024년 기준으로 최소 월 보험료는 약 15만원 이상이다. 보험료는 국내 은행 계좌를 통한 자동이체나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이렇게 가입된 재외국민은 한국 내 병원이나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한국 국민과 동일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진료비 본인부담률은 보통 30% 수준으로, 건강검진과 국가 암 검진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단기 체류의 경우에는 건강보험 가입이 필수가 아니므로, 민간 여행자보험이나 의료관광 보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해외 체류 기간에는 보험 가입을 일시 정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출입국 기록을 제출하면 일시정지 상태가 되며, 한국 재입국 시 다시 활성화된다.

구분주요 내용
가입 자격한국 국적 보유 재외국민으로 국내 183일 이상 체류 시
가입 방법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 신청 (거소신고증, 여권 등 지참)
보험료 납부지역가입자 기준 최소 월 약 15만원 이상(2024년 기준)
혜택국내 국민과 동일 의료혜택 (본인부담금 약 30%)
주의점단기 체류 시 해외여행자보험이 유리할 수 있음

자세한 안내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해외 +82-33-811-2000)나 홈페이지(www.nhis.or.kr)를 통해 받을 수 있다.

박 영 기자 / 미주중앙일보 코리아헬스트립닷컴

줄기세포 치료, 일본은 ‘시장화’… 한국은 ‘안전관리형’

줄기세포 치료, 일본은 '시장화'… 한국은 '안전관리형' 재생의료 제도·가격·지원체계 비교, 접근성 격차 여전 노화와 퇴행성 질환, 난치병 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는 줄기세포 재생의료 치료가 국가별 규제 체계에...

한국 의료 프리미엄 상담회 | 11월 14일~15일 만나보세요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 의료, 이제 당신을 위한 맞춤 상담 해보세요" 해외 거주 중 한국에서의 치료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4개 전문 의료기관이 함께하는 원스톱 무료 상담회가 열립니다. 🏥 상담...

강남제이에스병원–중앙대학교병원, 상호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퇴행성관절염 줄기세포 치료 및 의료기술 발전 위한 협력 강화 강남제이에스병원–중앙대학교병원, 퇴행성관절염 줄기세포 치료 발전 위한 전략적 협약 체결 퇴행성관절염 줄기세포 치료 분야의 선도 의료기관인 **강남제이에스병원(대표원장 송준섭)**이...

“메디케어는 안 통해요”… 한국 체류 시민권자, 보험 대란

민간보험 5종 긴급 비교 분석 - "이중 가입이 답" 한국 의료관광 열풍 속 숨겨진 진실 최근 미국 의료비 급등으로 한국 의료관광을 고려하는 미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다....